안녕하세요~ 동대표 옆집언니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어깨관절주의 골절 질환에 대한 이해를 해보는 시간이었다면 오늘은 실직적인 물리치료 방법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빗장뼈 골절은 봉우리빗장관절(견쇄관절)의 움직임에 유의하며 어깨벼의 운동에 의한 빗장뼈에 대한 영향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깨위팔 괄 절(견갑상환관절)은 부상하여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기부터 어깨세모근의 등척성 근력강화 운동이나 어깨관절 안쪽/가쪽 돌림운동이 허영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치의에게 확인하여 물리치료를 실시합니다.
1. 물리치료 시작전 치료상황별 기본자세에 대해 알아볼까요?
치료대에서의 자세
-윗팔부분에 목욕타월을 깔고 침대의 개취업(Gatch up)을 시행하는 등, 가장 이완될 수 있는 자세를 취합니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의 포지셔님
-팔이 바닥면에 옴폭 들어가지 않도록 타월이나 방석등으로 어깨관절과 팔꿈치관절의 높이는 맞춰야 합니다.
바로 누운 자세에서의 포지셔닝
-팔이 바닥면에 옴폭 들어가지 않도록 타월이나 방석등으로 어깨관절과 팔꿈치관절의 높이는 맞춰야 합니다.
[주의할 점]
위팔뼈 근위 끝 골절은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골절 중의 하나이므로 치료 중 병상에 누움으로써 폐용 중후근에 빠지는 일이 많이 발생됩니다. 물리치료를 진행하는데 조기기상/전신조정운동 방법을 시행합니다. 또한 유합이 지연되는 등 치료기간이 장기화하는 경우 도발 생될 수 있습니다.
뼈 유합의 상태를 주치의와 계속 확인하면서 어깨 관절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위 빨 뼈 모통부분 골절은 근육등 연부조직 손상을 합병하는 경우도 있어 팔꿈치관절운정 때에는 근육의 통증을 살펴가며 물리치료를 해야 하니 유의하며 치료를 실시합니다.
2. 이완방법 대해 알아볼까요?
-압박에 의한 근육의 신장(등세모근 상부섬유) : 팔의 무게를 지탱하기 위해 어깨뼈 주위의 근육은 긴장도가 높습니다. 빗장뼈 원위 끝 골절의 경우 등세모근 상부 섬유, 목빗근의 긴장이 높으면 빗장뼈가 위쪽으로 전위하는 감각이 강화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며 이완합니다.
-아래팔 뼈사이막(골간막)에 대한 직접 스트레칭: 어깨/팔꿈치관절 주의 골절에서의 보상적인 손목관절의 운동이나, 팔꿈치/손목관절 주의 골절에 의한 노자뼈(요척골)의 괄절운동의 부족에 의해서 아래팔 근육군의 신장성이 저하되면서 아래팔 뼈사이막의 신정성도 저하됩니다.
-손가락/손목관절의 폄 스트레칭 : 어깨관절에 회전이 발생되지 않도록 팔꿉관절 90도 굽힌 위치에서 스트레칭을 실시하며 고정 중에는 굽힘이 우위가 되어 손가락의 굽힘으로 구축이 발생되기 쉬우니 유의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3. 환자의 자주훈련도 매우 중요합니다.
-팔의 골절은 환자의 이동 및 보행 능력에 영향을 적게 준다는 것 때문에 수술로 인한 입원 한 경우데도 염증 증상만 치료되면 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환자의 일상생활 지도/동작지도를 알려주어 환자에게 자주훈련을 할 수 있도록 지도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주훈련에서는 회부보다는 대상근육을 의식하며 시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거울을 보면서 시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과도한 시행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10회까지로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꾸준히 매일매일 시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 팔팔하게 100살까지~~~♡♡♡